Search

'유닛블랙이 걸어온 길' 자세히 살펴보기

유닛블랙 소개

The creative group 우리는 선한 영향력과 압도적 실행력을 갖춘 크리에이티브 그룹입니다
유닛블랙은 공학 박사(IT), 공인회계사가 2017년에 공동 설립한 회사입니다.
유닛블랙은 세무서비스 세이브택스의 성공적인 런칭을 시작으로 연평균 500%의 빠른 성장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2021년 현재 시점에서 기획, 디자인, 개발, R&D, 세무, CX, 경영지원, 영업의 총 8개의 팀으로 약 60명의 멤버가 근무하고 있습니다.
저희의 누적 투자액은 0원 입니다. 여러 투자자가 투자를 희망했지만, 단기적 수익보다 보다 장기적인 시각으로 경영하고자 하는 저희의 의지에 따라 투자를 받지 않습니다. 투자 없이 이와 같이 빠른 성장과 수익을 달성했다는 것은 저희의 실력을 증명하는 하나의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유닛블랙의 궁극적인 목표는 '사업자의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저희는 사업의 시작(launch)부터 끝(exit)까지의 전 life-cycle 속에서 신뢰할 수 있고, 더 나은 혜택을 줄 수 있는 파트너가 되고자 합니다. 따라서, 저희 비즈니스는 항상 사업자와 소통하며 그들이 필요할 때 그들의 필요를 채워줄 수 있는 모습으로 확장되고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유닛블랙은 좋은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수많은 사람들이 가치 있는 서비스를 향유하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며 일합니다. 저희는 현실적이고 영향력있는 서비스를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 누구보다 빠르게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며,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현재 유닛블랙은 세무서비스를 비롯해 4종류의 IT 서비스,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 서비스는 시장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으며 매년 100~500% 수준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창립 이래로 매출이 성장하지 않은 시기가 단 한해도 없었지만, 여전히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사업자들과 함께하며 그들을 위한 서비스를 고민하고 만들고 있습니다.
유닛블랙은 큰 꿈을 꾸고 있습니다. 지난 4년간 다양한 시도와 노력을 통해 단단한 기틀을 마련했고, 본격적인 비즈니스의 exponential 한 성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지금 넥스트 유니콘이 되기 위해서 고민하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세이브택스→유닛블랙의 성장 곡선

2017년 8월 설립 이후 매년 300% 이상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유닛블랙은 2017년 세이브택스, 2019년 법인설립지원 서비스를 런칭하며 본격적인 성장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2021년 현재 회사 내 여러 unit들이 협력하여 저희의 혁신 노하우가 응축된 사업자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Born

2017년 8월

People

65명

Service

5개

Award

2개

유닛블랙 창업배경

IT전문가와 공인회계사의 콜라보레이션

저희의 첫 프로젝트는 다름아닌 '의류 브랜드스토어'의 창업 이었습니다. 과거 사업 경험이 없었던 저희가 자신감 하나만으로 송파구에 오프라인 스토어를 창업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사업이라는 필드에 입문하게 되었습니다. 브랜드 매장을 2년 4개월 운영 후 본사에 매각하기까지, 그리 길지 않은 시간이었지만 인테리어부터 마케팅, 판매까지 비즈니스의 각 영역을 모두 경험할 수 있던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고가 브랜드임에도 브랜드 내 수십개의 매장 중 상위 실적으로 랭크가 되었는데, 이때 얻은 자신감은 무엇보다 값진 자산이 되었습니다. 이 성공사례에 힘입어 저희는 보다 큰 비즈니스를 준비하기 위해 본사에 매장을 매각 하게 되었고, 카이스트 인근의 자취방에서 일종의 '합숙'을 하며 사업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가장 핫햇던 키워드는 단연 AI(Artificial Inteligence) 였습니다. 저희 둘은 틈만 나면 '과연 AI가 세상을 어떻게 바꿀까'에 대한 토론을 했습니다. 이야기를 하면 할수록 기술이 가져올 미래, 그 무궁무진한 변화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사업에 대한 열정도 강해져 갔습니다. 수 개월간 다양한 분야의 글로벌 서비스를 찾아보고 분석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넓혔고, 동시에 저희 스스로에 대해서 탐구했습니다.
처음에는 다소 막연했던 저희의 생각이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정리되기 시작했고, 몇 가지 기준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저희가 함께 수립한 비즈니스의 기준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첫째, AI 기술을 통해 기존 산업을 혁신 할 수 있을 것 둘째, 우리가 열정을 가지며 누구보다 잘 할 수 있을 것 셋째, Cash Flow가 좋아 실패 확률이 낮을 것
이와 같은 3가지 기준을 통해 저희는 어쩌면 운명과도 같이 '세무 비즈니스'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이때 과거 저희가 자영업자로써 경험했던 오프라인 매장 운영 경험도 결정에 한 몫을 했습니다. 수 많은 비즈니스를 경험한 지금도 세무 비즈니스 만큼 저희가 수립한 3가지 기준에 잘 맞는 비스니가 있을까 싶습니다.
세이브택스는 이렇게 세상에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시작부터 저희는 '평범한 세무서비스'를 할 생각이 없었습니다. 언제나 세상에 없는 '기술기반의 혁신적인 세무서비스'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해왔습니다. 어느덧 60명 이상의 멤버가 함께하고, 비즈니스가 다각화 된 지금 시점에도 저희가 가지고 있는 '혁신 DNA'는 여전히 저희가 일하는 중요한 모토가 되고 있습니다.

유닛블랙의 히스토리

2017-2018

1. 정부 R&D 과제 선정

세이브택스의 첫 프로젝트는 정부과제 지원이었습니다. 2017년 5월, 저희는 당시 미래창조과학부(現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창의도전형 소프트웨어 R&D 지원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이어서 같은해 7월, 이번에는 중소기업벤처부가 주관하는 '스마트벤처캠퍼스'에도 선정되었습니다. 과제명은 '자영업자를 위한 지능형 통합 세무 서비스 플랫폼' 이었습니다.

2. 첫 삽을 뜨다

2017년 8월 3일, 두 대표와 나이가 같은 상원빌딩(1985년 건축, 강남구 논현동)에서 첫 사무실을 열게 되었습니다.

3. 첫 서비스 세이브택스의 런칭

2017년 11월, 세이브택스 서비스를 런칭했습니다. 세무서비스 세이브택스는 런칭하자마자 많은 사랑을 받게 되었고, 유닛블랙의 빠른 성장에 기여하게 되었습니다.

4.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벤처기업 인증

2017년 11월에는 R&D 인력을 중심으로 기업부설연구소가 설립되었습니다. 같은 달 저희는 벤처기업 인증, 중소중견기업 기술혁신센터 멤버쉽으로도 선정되었습니다.

5. 정부 R&D 과제 최우수 수상

2018년 4월, 저희는 사업능력, 기술력을 인정받아 중소기업벤처부 주관 스마트벤처캠퍼스에서 최우수 평가를 받게 되었습니다.

2019

1. 고객사 1,000명 돌파

2019년 3월, 런칭한지 1년 5개월만에 세이브택스 서비스의 고객사는 1,000명을 돌파했습니다. 이는 세무 업계에서는 이례적으로 빠른 수치로 세이브택스의 시장 내 경쟁력을 증명한 사례로 볼 수 있죠.

2. 세이브택스 종합소득세 신고센터 런칭

2019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서비스(www.taxagent.co.kr)를 런칭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서비스는 런칭 후 저희가 처음으로 '문의 폭주'를 경험한 서비스였습니다. 쉽지 않았지만 다양한 SaaS 서비스를 이용하여 1,000건 이상의 신고를 원활하게 대행하면서 저희는 단기간에 몰려드는 수 많은 고객들을 handling 하는 노하우를 많이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3. 학동 오피스로 확장

첫 사무실에서는 인원의 증가를 감당 할 수 없어 보다 넓은 사무실로 이사를 했습니다. 학동 오피스에서는 2019년 07월 01일에 한개 층으로 시작해서, 2021년 5월 31일 나오는 시점에는 총 세개의 층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4. 세이브택스 무료법인설립 서비스 런칭

2019년 6월에는 법무사사무실과 제휴, 무료법인설립 서비스를 런칭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법인설립이 꼭 필요한 법인사업자 분들의 법인설립을 법무사가 도와주고, 저희에게 세무를 맡기는 서비스입니다. 저희 세이브택스 서비스의 고객경험관리(CX) 노하우를 통해 쉽고,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로 발전되었습니다.

5. 유닛블랙 설립

저희는 사업분야의 다양화에 따라 더이상 Tax라는 특정 Field가 저희 회사를 온전히 설명해줄 수 없다고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보다 확장성 있는 이름으로 우리 비즈니스를 묶기로 하였고 추후 만들어질 모든 회사의 지주격의 회사를 '유닛블랙(Unit Black)'이라는 이름으로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2020

1. 비즈메이커 런칭

2020년 3월, 오프라인 기반의 사업자 컨설팅 플랫폼 비즈메이커(Bizmaker)를 런칭했습니다. 비즈메이커는 초기 사업자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신뢰할 수 있고, 편리한 방식으로, 합리적인 비용으로 제공함으로써 많은 도움을 드리는 서비스 입니다. 특히, 비즈메이커의 서비스 중 초기 자금이 필요한 사업자 분들께 자금을 마련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컨설팅이 가장 인기가 많은 서비스입니다.

2. 프리득 런칭

2020년 5월에는 두 번째 종합소득세 신고 서비스인 프리득(www.freeget.co.kr) 서비스를 런칭했습니다. 프리득은 '프리랜서 전문 종합소득세 신고 서비스'로써 기존 전문가 비즈니스에 유닛블랙 만의 유쾌한 감성을 녹여서 만든 인기 서비스 입니다.

3. 컴퍼니랩 설립

저희의 사업 영역을 보다 다양화 하고, 서비스 개발 유닛을 특화하고자 컴퍼니랩(Company Lab) 법인을 설립했습니다. 컴퍼니랩은 유닛블랙 내에서 새로운 사업을 연구하고, 개발하여 런칭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4. 세무법인 세이브택스 설립

세이브택스 서비스의 확장에 따라 기존 개인사업자였던 세이브택스를 세무법인 세이브택스로 확장하게 되었습니다. 세무법인으로의 확장 시점부터는 '세이브택스'를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세무 브랜드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더욱 열심히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2021

1. 직군별 교육과정 구축

기존에도 저희 회사에는 다양한 교육이 있었지만 체계화 되어 있다고 보기는 어려웠죠. 2021년 상반기에는 기존의 교육을 보다 발전시켜 신규직원교육(3-5days), 기존직원교육 체계를 만들었습니다. 이로써 모든 직원분들은 입사 후 아래와 같은 교육들을 받을 수 있게 되었죠.
Job Vision,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각 직무 교육(직군마다 다름), 엑셀 기초 교육 등

2. 세이브택스 BENEFIT 서비스 출시

2021년 3월에는 세이브택스의 많은 고객분들만 이용하실 수 있는 '세이브택스 Benefit 서비스'를 런칭했습니다. 세이브택스 서비스를 이용해주시는 고객분들은 외부에서 이용하실 때에 비해 평균 20-30% 저렴하게 사업 필수 서비스 6종류를 이용 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2,000명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다

2021년 5월은 가장 바쁜 한달이 되었습니다. 저희 종합소득세 신고센터, 프리득 서비스로 수천명의 고객이 문의를 해주셨기 때문이죠. 정말 많은 고객들이 문의를 해주셨음에도 기존의 노하우, IT기술, 인프라가 있었기에 서비스 장애 없이 원활히 서비스를 제공해드릴 수 있었습니다. 저희 세이브택스 종합소득세 서비스를 많은 분들에게 선보일 수 있어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4. 선릉 오피스로 두 번째 확장

2021년 6월부터 자체 인테리어를 한 선릉 오피스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선릉 오피스는 150평 한개 층에 모든 멤버가 함께있어 소통에 유리한 공간입니다. 한층만 내려가면 강남에서 가장 좋은 상권을 누릴 수 있는 것은 덤이죠. 선릉 오피스에서는 서로가 더 많은 것을 공유하고 나누며, 우리 스스로 의미있는 vision을 설정하며, 좋은 culture을 만들고자 합니다.

5. 재택근무 직군 최초 도입

2021년 7월 저희는 '비대면 세무서비스' 서비스를 본격화했습니다. 이에 따라 100% 재택으로 근무하는 직원분들을 채용하고 이 분들이 업무를 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해나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관리는 저희 유닛블랙의 특별한 노하우가 없다면 불가능 한 것이겠죠. 세무 업계에서 이와 같이 재택 근무자를 통해 세무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이례적인 것으로 저희는 업계를 리딩하는 회사로써 이와 같은 재택근무 기반의 서비스를 차세대 세무서비스의 형태로 보고 있습니다.
Ⓒ UNIT BLACK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