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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 인터뷰 서비스의 가장 최전선에서 고객의 마음을 터치하고, 관계를 연결하는 유닛블랙 영업팀

팀 소개 - 2

서비스의 가장 최전선에서 고객의 마음을 터치하고, 관계를 연결하는 유닛블랙 영업팀!

유닛블랙 영업팀은 고객과 가장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고객이 유닛블랙의 여러 서비스와 본격적인 관계를 맺기 전부터 고객들과 소통하고, 소통하고, 또 소통하죠. 영업팀이 ‘우리는 유닛블랙의 최전선에 있다!’고 말하는 이유이기도 해요. 달리 말하면 고객 입장에선 ‘유닛블랙의 얼굴’이 되는 팀이기도 하죠. ​ 고객이 유닛블랙의 찐고객이 되기까지, 그 보이지 않는 과정에는 영업팀의 헌신과 노력, 그리고 남다른 매너가 있답니다. 조직의 바깥과 내부를 넘나들며 바쁘게 소통하고, 현장으로 달려나가 직접 고객의 성공을 돕는 유닛블랙의 영업팀! 오늘은 영업팀의 문정 팀장님과 각 파트마다 단단한 자부심을 갖고 일하는 파트장님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Q1. 안녕하세요! 유닛블랙의 영업팀은 어떤 곳인가요?

🐑 문정 (영업팀 팀장) : ​ 안녕하세요! 영업팀 팀장 최문정입니다. 총 10명으로 꾸려진 우리 유닛블랙 영업팀은 고객의 세무에 대한 고민을 컨설팅하는 조직입니다. 유닛블랙의 서비스를 찾는 고객님들 중 상당수가 개인·법인 사업자인 대표님들인데요. 고객과 동반 성장하는 파트너로서 유닛블랙을 믿고 세무라는 전문 분야를 맡기실 수 있도록 설득하고 계약을 성사하는 데 집중합니다. ​ 영업팀은 고객이 유닛블랙의 서비스와 계약을 맺기까지 의사결정을 이끌어내는 데 집중하는 만큼, 미팅부터 계약서에 서명을 하기까지 고객과 수많은 협상과 설득을 주고받습니다. 이 지난한 과정이 지칠 때도 있지만, 고객이 유닛블랙을 믿고 우리의 울타리 안에 들어올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책임감이 큽니다. 그만큼 고객과 가장 많이 맞닿아 오래 소통하는 팀이기도 하고요. ​ 그렇기 때문에 영업팀은 끝없이 고객 만족을 위해 최전선에서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소통하는 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닛블랙 영업팀의 문정 팀장님. '유닛블랙의 최전선'을 책임지는 영업 팀원 모두를 꼼꼼히 케어해주고 계세요.

Q2. 영업팀은 총 3개 파트로 이루어져 있다고 들었어요. 각각 어떤 일을 담당하고 계신가요?

🐑 문정 (영업팀 팀장) : 저는 영업팀의 3개 파트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주로 팀 실적을 관리하고 팀원을 케어해요. 또 팀 내에서 진행되는 업무를 코칭합니다. 영업팀의 팀장으로서, 계약률 및 매출 관리를 기반으로 팀의 성장을 진단하고, 또 잘 성장하고 있는지 고민할 때가 많아요. 또 영업팀이 직접 고객과 소통하며 얻은 귀중한 이야기들을 유닛블랙 내부에 전달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의 목소리를 회사에 누락 없이 전달하기 위해서도 주의를 기울여서 커뮤니케이션하고 있습니다. ​ 🐕 효상 (기장 영업 파트) : 기장 영업 파트는 인바운드, 아웃바운드를 통해 세무 기장을 확보하고 있어요. 고객이 세무법인 세이브택스와 기장 계약을 진행하는 과정 중 최전방에 자리하고 있다고 할 수 있죠. 고객의 니즈를 세심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추어 전문성과 선한 영향력을 발휘해 고객 만족을 달성하고, 동시에 유닛블랙의 매출과 이익 목표를 달성하는 데 집중합니다. 기장 영업 파트는 ‘Focus on impact’라는 슬로건으로 3가지 핵심 사항을 두고 업무에 임하고 있어요. 첫째는 고객의 추가 사업장과 소개 고객 발굴, 둘째는 고매출 거래처 세무 컨설팅, 셋째는 영업 담당자의 전문 지식 함양입니다. ​ 🐎 주흔 (제휴 영업 파트) : 제휴 영업 파트는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유닛블랙의 주 고객인 개인·법인 사업자의 인입 채널을 확장하기 위한 영업을 진행해요. 간단히 말하자면, 기업 제휴를 기획하고 추진합니다. 제휴 영업은 B2B 영업 + B2C 마케팅 + 사업/서비스/컨텐츠 기획이 혼합된 직무라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유닛블랙 서비스에 적합한 기업체를 발굴하고, 제휴를 제안해 계약을 성사시키고, 궁극적으로는 회사의 DB 인입 채널과 수익 채널을 확장시키는 역할을 맡고 있어요. 제휴 영업의 업무는 호흡이 길어요. 그래서 그 과정에서 여러 팀과 협업하며 마케팅, 기획 등 여러 직무를 포괄하는 역량이 필요하죠. 여러 유관 부서들과 호흡을 맞춰나가야 하기 때문에 해당 부서의 입장에서 어떤 것을 필요로 하는지에 대해서도 레퍼런스를 쌓아가고 있습니다. 할 일이 많지만 결과물을 만들어 냈을 때 성과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파트이기도 해요. ​ 🐓 유성 (가맹 창업 파트) : 프랜차이즈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 사업자분들을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매칭해 드리는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창업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죠.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점주님은 제2의 인생을 앞두고 있는 것과 같아요. 그만큼 매우 중요하고 큰 결정을 내려야 하는 시기죠. 그러나 예비 점주님과 프랜차이즈 브랜드 사이에는 정보의 비대칭이 존재해요. 그래서 뜻하지 않게 건전하지 못한 브랜드와 계약하는 사례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저희 가맹 창업 파트에서는 건전한 브랜드를 고객보다 앞서 발굴하고, 제휴를 진행하여 가장 최적의 브랜드를 추천해 드립니다. 요즘은 생계형 창업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합리적인 결정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데요. 가맹 창업 파트는 기존 공시된 정보 공개서를 분석하고 가공하여 회계적, 법률적 지식을 제공하고, 프랜차이즈 시장이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는 만큼 부지런히 이를 업데이트하여 고객에게 전달하고 있어요. 이러한 전문성과 분석력을 기반으로 시장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이 가맹 창업 파트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유닛블랙 영업팀의 각 파트장님들. 왼쪽부터 기장영업파트장 효상님, 제휴영업파트장 주흔님, 가맹창업파트장 유성님

Q3. 영업팀 내에서도 파트마다 전문성이 뚜렷하네요! 그렇다면 각 파트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업무 프로젝트가 있으신가요?​

🐕 효상 (기장 영업 파트) : 저는 10번의 추적 관리를 통해 세무 기장 계약을 성사시켰던 게 가장 기억에 남아요. 소개팅을 했을 때, 내가 그 사람이 마음에 든다고 해서 바로 관계가 시작되는 건 아니잖아요. 비슷하게 고객도 유닛블랙과의 계약 조건이 마음에 들더라도 바로 결정을 내리진 않아요. 항상 고민을 하기 마련이죠. 영업은 여기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추적 관리는 영업의 핵심인데요. 고객 관리 프로그램(에어테이블)을 통해 미팅 내용을 기록하고, 재연락 시점을 스케쥴링하는 데이터를 중심에 두었습니다. 고객과 언제 상담을 했고, 또 어떤 내용을 이야기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다시 어디서부터 대화를 이어가야 할지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 기반의 추적 관리 방법으로 고객에게 큰 신뢰를 줄 수 있었어요. 꼼꼼한 관리를 받고 있다는 기분을 선사해드렸죠. 그렇게 10번에 이른 추적 관리를 통해 성사된 계약 이후, 고객님은 주변 지인에게 3건의 소개까지 진행해주셨어요. 덕분에 매출에 실질적인 기여를 할 수 있었죠. ​ 🐎 주흔 (제휴 영업 파트) : 저는 기획을 통해 평균 대비 5배 높은 고객 인입률을 이끌어낸 경험을 꼽고 싶어요. 기업들과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제휴사의 조직 구조, 담당자의 목표(KPI), 서비스 특성, 내부의 고객 관리 등에 대해 생각보다 깊이 알아야 할 때가 많아요. 세이브택스의 세금 환급 서비스를 타사와 제휴한다고 가정했을 때, 어떻게 하면 이 서비스를 제휴사의 고객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거죠. 세금 환급 서비스 히드머니를 런칭한 후 4개월 정도 되었을 때에요. 새로운 기업과 제휴를 하게 되었는데, 이때 제휴사의 고객을 분류하고, 어떤 고객이 가장 높은 환급금을 받을지에 대해 기획한 후 서비스를 시작했어요. 그러자 고객 인입률이 평균 대비 약 5배 정도의 높게 나왔어요. 같은 컨텐츠여도 사전 준비에 따라 퍼포먼스가 얼마나 달라질 수 있는지 체감할 수 있었던 케이스였습니다. ​ 🐓 유성 (가맹 창업 파트) : 저는 특별한 케이스보다는 가맹 창업 파트에서 주기적으로 진행하는 업무가 항상 기억에 남는다고 말하고 싶어요. 현실적으로 예비 점주님이 직장을 다니거나 다른 사업을 하면서 창업을 준비하시는 경우, 직접 정보를 조사하는 데 한계가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가맹 창업 파트에서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제공하는 객관적인 지표를 검토하고, 이를 브랜드별로 체계화합니다. 이 자료를 공유 드리며 상담을 할 때 예비 점주님들의 시야가 확장되며 만족도도 매우 높아지는 걸 체감하곤 합니다. 기존에 고려하셨던 업종이나 브랜드에 대한 객관적인 시각도 생기게 되었다고 말씀해주시고요. 점주님이 선택한 브랜드의 점포를 찾는 과정에서 함께 공인중개사무소를 찾아가고 공간을 둘러보면서 걱정과 희망을 공유하는 한분 한분과의 시간이 매번 기억에 남습니다.

Q4. 고객과 가까이 일하며 보람을 느끼시는 모습이 고무적이네요! 그럼 우리 팀과 파트가 가진 독보적인 문화와 매력이 있을까요?

🐑 문정 (영업팀 팀장) : 영업팀의 문화는 ‘매너’라는 한 단어로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고객분들께 굉장히 높은 수준의 비즈니스 매너를 제공하고 있고, 팀원들끼리도 훌륭한 매너를 갖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그런 분들을 팀원으로 만나기 위해 무던히 노력하고 있는 만큼, 이런 문화를 잘 유지하고 있다는 걸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영업팀의 매력을 하나 더 추가하자면, 바로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져 있다는 겁니다. 각자 할당된 고객에게 최선을 다해 영업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또 주기적으로 고객에 대한 고민을 모니터할 수 있는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갖춰져 있어 업무와 관련해 몰입과 성장을 아낌없이 누릴 수 있는 것도 매력으로 꼽고 싶네요. ​ 🐕 효상 (기장 영업 파트) : 기장 영업 파트의 문화는 ‘고객에 대한 충성, 신뢰’가 아닐까요? 기장 영업 파트는 고객을 우선으로 생각하거든요. 제가 항상 파트원들에게 강조하는 게 ‘어떤 유형의 고객이라도 험담을 하지 말라’는 거예요. 이는 영업 파트가 가장 하지 말아야 할 행동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행동은 결국 본인의 성과를 저해하고, 파트의 분위기를 어지럽힙니다. 결국에는 파트 전체의 성과에 악영향을 끼치게 되죠. 그래서 고객에게 부정적인 피드백이 왔을 때도, 이는 우리 조직과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데이터가 된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기장 영업 파트는 고객의 소리를 수집하여 문제를 해결하면 곧 매출 상승으로 이어진다는 메세지를 항상 가져가고 있어요. 또 이러한 업무 방식은 선한 영향력을 발현시켜 팀원 개개인, 그리고 파트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길이 된다고 믿어요. ​ 🐎 주흔 (제휴 영업 파트) : 제휴 영업 파트의 문화는 ‘부지런함’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제휴 영업 파트는 회사의 살림을 꾸리는 파트에요. 여기서 살림이란,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하는 일이라고 보시면 될 거예요. 그러다 보니 살림을 꾸리기 위해 누구보다 책임감을 가져야 하고, 또 전체적인 방향성을 다 고려해야 하는 미션을 갖고 있죠. 살림을 꾸리려면 늘 부지런해야 하잖아요? 제휴 영업 파트는 ‘부지런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메시지를 공유하고 있어요. 사무실에서 제휴 영업 파트를 보시면 정말 많은 영역들에 대해서 팔로우업하고 움직이고 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거예요! ​ 🐓 유성 (가맹 창업 파트) : ‘고객과의 파트너십’이 가맹 창업 파트의 문화를 잘 나타내는 것 같아요. 끊임 없이 창업 시장의 동태를 파악하고 프랜차이즈 시장을 연구하여 결과적으로 고객들의 성공과 함께할 수 있다는 게 가맹 창업 파트의 가장 큰 매력이거든요. 가맹 창업 파트는 누군가가 인생의 전환점에 서 있을 때 굉장히 직접적인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일을 맡아요. 그렇기 때문에 예비 점주님의 상황을 깊이 이해하고, 충분한 소통을 통해 적합한 브랜드를 추천드리기 위해 고심하고 고심해요. 누군가에게는 좋은 브랜드가 다른 누군가에게는 잘 맞지 않는 브랜드일 수 있으니까요.

Q5. 팀에 대한 자부심, 일에 대한 열의가 느껴집니다. 그런 여러분께서 유닛블랙에 합류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문정 (영업팀 팀장) : 저는 회사를 선택할 때, 이 회사의 기반 사업이 무엇인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편입니다. 유닛블랙은 세무 기장을 명확한 기반 사업으로 두고 있었고, 여기에서 파생되는 아이템을 추가해나갈 수 있다는 확신이 있었습니다. 사업자에게 세금은 굉장히 필수적인 부분이잖아요. 유닛블랙은 이를 성장시키기 위한 중장기 로드맵이 존재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 회사의 양적 성장에 거침 없이 투자하는 대표님들도 존경스러웠고요. ​ 🐕 효상 (기장 영업 파트) : 사실 ‘영업’하면 떠오르는 것이 보험, 카드, 중고차 분야잖아요? 사실 저를 포함해 반감이 없지 않은 분야인데요. 유닛블랙의 업무는 세무 전문 영업이라는 점이 결정적이었습니다. 세무 전문 지식을 기반으로 전략적인 컨설팅을 제공하여 고객에게 큰 도움을 드릴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어요. 또 사업자를 위한 생태계를 구축하여 고객과 동반 성장하겠다는 회사의 목표도 제 가치관과 일치했습니다. ​ 🐎 주흔 (제휴 영업 파트) : 솔직히 말씀드리면, 저는 최종 합격 통보를 먼저 확인해달라고 요청을 드렸어요. 유닛블랙이 그만큼 가고 싶은 회사였거든요. 이유는 2가지를 꼽을 수 있는데요. 하나는 제가 맡을 역할을 명확하게 이해했고, 그에 대한 자신감이 있었기 때문이에요. 그동안 쌓아온 성과를 빠르게 성장 중인 유닛블랙에서도 반드시 증명하고 싶었거든요. 또 하나는 대표님과 최종 면접 때 공유해주신 유닛블랙의 방향성 때문이었어요. 아무리 역할이 분명해도 방향성을 공감하지 못하면 시키는 일만 하는 기계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저는 최종 면접에서 대표님과 궁극적인 방향성에 대해 나눈 대화를 통해 유닛블랙에서 일하고 싶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어요. ​ 🐓 유성 (가맹 창업 파트) : 저는 18년 초에 세무 기장팀으로 유닛블랙에 입사했어요. 직원이 5명일 때 합류했죠. 당시 대학교에서 회계를 전공하였고 전공을 살려 업무를 배우기 위해서 세무 사무실에 입사를 지원했어요. 프랜차이즈(편의점) 기장 업무를 회사에서 하는 과정에서 ‘가맹거래사’라는 직업을 알게 되었고, 가맹거래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 퇴사를 결정하기도 했고요. 하지만 퇴사 3개월 이후 회사에서 다시 재입사 제안을 받게 되었고, 공부와 병행할 수 있는 부서를 배정 받아서 현재까지 근무를 하고 있죠. 재입사 이후 비교적 장기 근속을 할 수 있는 원동력은 ‘가맹거래사’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 혼자 개업을 했을 때보다 회사와 함께 사업을 만들었을 때 더 안정적이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졌기 때문이에요. 직원이 5명일 때 입사하여 단기간에 100명까지 회사가 성장하는 것을 가장 가까이서 지켜본 입장으로서, 유닛블랙은 현재보다 미래가 기대되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Q6. 유닛블랙에 대한 근거 있는 확신이 모여 팀을 이루고 있군요! 그렇다면 같이 일하고 싶은 동료는 어떤 분일까요?

🐑 문정 (영업팀 팀장) : 본인 커리어에 관심이 높은 분이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그 일을 유닛블랙 조직 내에서 적극적으로 해보려고 하는 팀원이었으면 해요. 저희 팀에는 3개의 영업 파트가 있고 각 파트마다 특성이 다르지만, 저는 이 두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다면 어떤 파트에서도 본인의 역량을 성장시켜 나갈 사람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스스로의 커리어를 가꿔나가는 것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고객을 대할 때도, 내부 유관자분들과 커뮤니케이션할 때에도 늘 적극적으로 문제점을 해결해 나가리란 믿음이 있습니다. ​ 🐕 효상 (기장 영업 파트) : 전 주도적으로 일하는 동료를 선호해요. 주도성을 갖춘 분이 기장 영업 파트에서 업무를 맡게 된다면 자연스레 다음과 같이 일하시게 되리라 생각하는데요. 첫째, 반복되는 일이 있으면 반드시 그 반복 속에서 개선점을 찾아내려 하고, 둘째, 행동하기 전에 필요한 지식을 먼저 흡수하려 하고, 셋째,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실수를 최대한 방지하고, 넷째, 워드로 할 일을 엑셀로 하는 것처럼 효율적으로 일하는 것. 이 4가지가 매우 중요한데, 그러려면 주도성을 갖춘 분이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마지막으로 영업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직업인 만큼, 인류애가 있는 동료와 함께 일하게 된다면 그 또한 큰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 🐎 주흔 (제휴 영업 파트) : 제휴 영업에서 필요로 하는 자질은 ‘책임감’이 1번이라고 생각해요. 책임감이 있으면, 집요하게 결과물을 추구하는 성향이 있어요. 그리고 이 성향이 파트의 성장을 가속화시키는 결정적인 힘이 되거든요. 두 번째로 꼽고 싶은 자질은 ‘구조화’ 능력이에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제휴 영업은 B2B 영업, B2C 마케팅, 기획이 혼합되어 있기 때문에 각 파트를 구조화해서 A to Z로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해요. 그래서 제휴 영업은 여러 부서들과의 협업으로 그 파트의 업무 용어와 구조도 이해를 해야 하거든요. 한마디로 다 잘해야 합니다. 하하. 간단히 말하자면 평소 책임감이 강하신 분, 구조화를 잘하시는 분, 덧붙여 A to Z에 대한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 저희와 잘 맞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어요. ​ 🐓 유성 (가맹 창업 파트) : 가맹 창업 파트는 프랜차이즈 업무를 경험한 전문가를 필요로 해요. 영업팀의 목표는 단순히 가맹 계약을 많이 하는 것이 아니라 ‘성공한 가맹점을 많이 만드는 것’이에요. 예비 점주님들이 대다수 퇴직금을 모아 30%가 넘는 대출을 받아 창업 의사 결정을 하기 때문에, 기존에 프랜차이즈 점주님과 협업을 해 본 분이 오신다면 금상첨화일 거예요. 상권 분석 및 점포 개발에 대한 경험이나, 창업 시장 트렌드에 민감하신 분이 오신다면 서로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을 것 같아요.

Q7. 영업팀의 업무와 문화를 깊이 들여다볼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마지막으로 예비 유닛블랙커분들께 한 마디 전해주신다면요?

🐑 문정 (영업팀 팀장) : 유닛블랙의 아이템이 세무 서비스이기 때문에 진입 장벽을 느껴 지원을 망설이시는 분들이 늘 계시는 것 같습니다. 영업의 컨텐츠 자체가 전문적인 만큼, 저희도 지원자 분들의 이런 고민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업팀의 온보딩 시스템에 각종 세무 퀴즈, 롤 플레잉, 스터디 등이 갖춰져 있기 때문에 크게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유닛블랙의 온보딩 시스템을 잘 따라오시기만 한다면, 어느 날 갑자기 어떤 고객을 마주쳐도 바로 영업을 개시할 수 있는 전문 영업 사원이 되어 있으실 거예요! ​ 🐕 효상 (기장 영업 파트) : 저는 5행시로 가보겠습니다! -세 : 세이브택스의 기장 영업 파트는 -이 : 이제껏 보지 못했던 가장 강한 세무 영업 파트가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선 -브 : 브지런한 전문 지식 습득과 고객의 소리를 중요하게 생각하여 회사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택 : 택도 없는 소리라구요? -스 : 스스로 될 수 있다고 믿으세요, 최고의 세무 영업 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세이브택스로 오세요! ​ 🐎 주흔 (제휴 영업 파트) : 제휴 영업은 많은 것들을 배우고 쌓아가는 데 있어 정점에 도달할 수 있는 파트라고 생각해요. 유닛블랙의 제휴 영업은 훌륭한 동료들 덕분에 그 정점에 조금 더 빨리 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른 부서 동료들을 통해 저희 파트에 필요한 역량을 습득할 기회도 있고, 새로운 관점을 배우는 계기도 될 수 있습니다. 배움과 커리어에 진심이신 분들이 꼭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 🐓 유성 (가맹 창업 파트) : 주변에 창업을 준비하는 지인이 있거나, 내가 나중에 프랜차이즈 창업을 생각한다면 정말 의사 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많이 습득할 수 있는 부서예요. 또한 창업 컨설팅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부터 컨설팅하는 과정에서 굉장한 고관여가 들어가기 때문에 영업 전문가를 꿈꾼다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예비 창업자의 성공과 함께하길 원하시는 분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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